고객센터

복권뉴스

중국에 부는 해외복권 구매대행 바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22-03-12
몇 년 전부터 한국에 부는 해외복권 구매대행은 이제 현지국가와의 물리적인 거리를  넘어 중국내륙에 까지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CCTV 재경(央視財經)은 중국에서 미국 복권 직구 서비스가 크게 성행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인민판의 한국어판 기사를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인민판뉴스는 1997년 1월 1일에 개통된 인민망(人民網-people.com.cn)은 <인민일보(人民日報)>가 뉴스를 중심으로 구축한 대형 온라인 정보공유 플랫폼이자 인민일보사가 출자한 언론문화 상장기업으로 글로벌 인터넷상에서도 세계적으로 알려진 온라인포털 언론매체입니다.






중국 네티즌들의 복권열기




중국정부의 인터넷차단과 정보제한에도 불구하고 네티즌들은 다양한 채널과 루트를 통해 빅 로또들의 정보와 당첨정보들을 접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해외로또에 대한 구매욕구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가족이나 친구들을 통한 루트로 복권을 구입하기도 했지만 일부 웨이상[微商: 웨이신(微信: 위챗) 기반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은 중간 커미션을 챙기는 형태로 미국 복권 구매대행 플랫폼을 전문적으로 운영하기도 합니다.

구매비용은 일반적으로 1등 당첨금액의 10%와 매 구매건마다 수수료를 추가하는 고정 금액으로 형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중국 해외로또 구매대행







또한 일부 대리상들은 더 많은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복권에 구매자 이름을 적어 사진을 보내주기도 했고 구매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보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복권 뒤에 이름을 적거나 동영상을 촬영하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심리적 안심’을 줄 뿐 법적 분쟁이 일어났을 때 정당한 권리를 주장하기 어렵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미국 복권은 법적으로 무기명 증서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증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주인이라는 것이다. 누구나 가지고 가면 일정한 검증을 통한 후 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복권에 친필 사인을 해야 잃어버려도 자신 소유를 인정받을 수 있게되는것이죠.

하지만 본인이 아닌 타인이나 제 3자가  사인을 해주는 행위는 법적으로는 인정되지 않는 데 진본복권에 구매자의 이름이 적혀있다는 것은 추후 하나의 증빙으로 참고가 될 개연성은 있으며, 또한 복권을 중간에 가로챌 수 있는 여지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싸인을 한 사람과 실제 주인의 다름은 그 관계와 증빙에 오해를 나을 수도 있게 됩니다.

미국은 신용사회의 기본적인 베이스를 갖춘 국가로 대부분의 경제활동은 싸인이나 서명, 수표등으로 흐름이 형성되어 있는데, 당연히 친필싸인이 맞는지 반드시 짚어 나가야 하는 중요한 항목입니다.








중국 복권구매대행

중국복권구매대행의 법적인 쟁점


미국 JLG(Jia Law Group)의 자어우(賈歐) 변호사는 복권 공동구매 및 외국인 구입에 대한 법적 문제에 대해 “정식적이지 않은 구매대행, 즉 계약서가 없다면 법적 분쟁을 피하기 어렵다.

그래도 미국 복권을 구매하고 싶다면 완전한 계약서를 작성하길 추천하지만 중국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사실상 어려운 일이다”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구매의 경우는 가입시 약관을 반드시 프린팅이나 복사해두길 권장한다




자어우 변호사는

“해외복권의 공동구매는 인정된다. 중국에 있는 사람도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구입이 이루어지는 장소는 반드시 미국이어야 한다”라고 소개했고

이어 “복권은 당첨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실제로 당첨이 됐을 때를 대비해 자세한 내용을 계약서를 포함시켜야 한다”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한국이나 중국등의 해외복권구매대행싸이트에서는 가입시 약관등에 규정과 계약에 의해 문서화될 수 있기때문에 가입과 주문시에는 반드시 약관을 저장해두는 것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로또 해외복권

1~9월 중국 복권 판매 현황

스포츠 복권 인기 상승

중국 복권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며,  지난 2021년 9월 중국 복권 판매액은 작년 동기대비 49억 1600만 위안 늘어난 418억 4400만 위안으로 13.3%의 성장률을 보입니다.




그중 복지 복권은 동기대비 2억 1300만 위안 늘어난 178억 2500만 위안으로 1.2% 성장했고 스포츠 복권은 동기대비 47억 300만 위안 늘어난 240억 1900만 위안으로 24.3% 성장하였는데 특히 스포츠복권이나 사설스포츠베팅등의 아이템을 많이 찾는 경향을 보입니다.




2018년 1월부터 9월까지 복권 누적 판매액은 3834억 9800만 위안(727억 1900만 위안, 23.4%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그중 복지 복권은 1653억 1100만 위안(66억 9900만 위안, 4.2% 성장), 스포츠 복권은 2181억 8700만 위안(660억 2000만 위안, 43.4% 성장)을 기록합니다




(9월 기준) 복권 종류로 알아보면 로또형 복권은 214억 2800만 위안(2억 2700만 위안, 1.1% 성장), 스포츠 복권 중 퀴즈풀이형 복권은 145억 8600만 위안(47억 8600만, 48.8% 성장),




즉석 복권은 19억 5000만 위안(2억 1900만 위안, 2.19% 하락), 비디오 복권(VLT, VGD)은 38억 6900만 위안(1억 2600만 위안, 3.4% 성장), 온라인 복권은 1000만 위안(400만 위안, 30.9% 하락)입니다.



이상 인민방의 기사를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중국 복권구매대행 시장의 특징

중국 복권구매대행의 또 다른 특징은 한국시장에는 없는 메신져 로또 구매대행서비스도 있습니다.

메신져 구매대행의 가장 큰 특징은 티켓을 구매를 하지 않고 번호만을 주문하여, 당첨이 되는 경우 해당 당첨금 전액 또는 1/2, 1/3 등 다양한 옵션에 따라서 당첨금을 수령하게 됩니다.

가스스테이션(주유소)나 식당등에서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하여 일종의 로또를 발행하고 해당 번호와 같은 번호가 실제로 로또추첨방송에서 1등으로 나오는 경우 해당 업소에서 몇천만원정도를 선물로 증정하는 사은이벤트의 티켓이 이런 경우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옵션이 클수록 주문가격은 높아지며 가장 저렴한 경우는 미국로또의 원가와 동일합니다. 즉 현재 미국로또1게임의 가격이 원가가 2불이면, 메신져 서비스로 2불에 1게임을 주문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는 그 이하로도 주문이 가능합니다.

이는 복권보험보장이라는 특이한 증권상품과 유사한 것으로 해당 고객들의 당첨금을 보장할 수 있기때문에 일종의 보험상품이라고도 할 수 있는 상품으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한국과는 달리 서민들의 경제생활에 있어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던 표국과 중국내 어디를 가든 돈으로 바꿀 수 있는 환금증표등 많은 신용상품등의 영향으로 중국내에서는 한국과 달리 메신져 로또 서비스도 뿌리를 내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중국복권 해외로또 구매대행



하지만 한국시장의 해외로또구매자들은  티켓을 반드시 구매한 후, 고객들에게 이메일등으로 스캔본까지 보내야 신뢰하는 분위기의 시장이어서 중국과 한국 복권구매대행 시장은 매우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한국에서는 키오스크 단말기를 통해 키오스크 해외복권 가맹점형식의 오프라인 복권판매점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키오스크 단말기를 통한 자세한 복권구매는 블로그내 다른 글 편에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세요 )

복권구매 어떤 업체를 골라야 하나




마치면서

중국네티즌들은 과거 한국의 나눔로또/동행복권당첨금이 상당히 고액이어서 교포나 한국체류 중국인들을 통해서 한국내에서 복권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내륙의 쌍색구등 자체 로컬 복권의 당첨금(최고기록은 약 700억원대로 알려져있음)이 커지고 해외복권에 대한 구매욕구가 증가하면서 이제 한국시장 내에서 한국복권의 구매대행은 그 흔적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파워볼 메가밀리언 유로밀리언에서 아시아 당첨자가 탄생하는 경우 중국보다는 그 주인공이 한국인이길 바래봅니다.

한국인중에서도 꼭 로또캠프의 고객님이길 기원합니다.




블로그에서 또 다른 해외로또뉴스 읽어보기


미국복권 유럽복권 알렉사&랭키닷컴 구매대행부분 1위 브랜드
Lottocamp
www.lottocamp3.com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